개요
프로젝트를 편리하게 개발 하기 위해 필요한 4가지
1. 코드 저장소
1. 한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여러 사람이 작업하기 위해선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최신버전으로 항상 동기화되어야 한다.
=> 파일을 서로 주고 받는 것은 시간, 인원에 등 제약이 많다.
2. 코드 버전이 관리 되어야 한다.
=> 파일을 서로 주고 받으면 변경 내용을 알기 어렵고, 오류 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기는 더 어렵다.
3. 코드 유지보수성 향상
=> 고객사에 따라 기능이 다른 경우, 배포 전 오류패치 버전만 테스트 하고 싶은 경우 등 프로젝트 버전, 용도를 구분하여 개발 할 수 있다. 작업을 위해 같은 코드를 프로젝트 별로 분리하는 것은 코드 유지보수시에 좋지 않다.
목적
- 코드 동기화 및 버전 관리
예
- Git, SVN
2. 에디터 툴
1. 개발자 시 발생한 이슈에 대해서 정리 된 문서가 필요하다
=> 작업내용을 메모장에서 하기엔 에디터 기능이 적고, 시각적으로 불편하다,
2. 개발 일정, 업무 내용 등을 정리하여 업무보고, 인수인계 등 업무을 해야한다.
=> 로컬에서 파일로 관리한다면 메일 등 주고받는 과정이 필요하고 타 부서 사람은 접근하기 힘들 수 있다.
3. 이전에 발생한 이슈 해결, 관련 업무 자료 내용을 찾는 페이지가 있다면 분석에 소요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.
=> 로컬에서 파일로 관리하면 문서 버전 관리가 어렵고, 필요한 정보 있는지 직접 하나씩 열어봐야 하고, 없는 경우 담당자에게 요청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.
목적
- 기획/설계/이슈, 보고용 문서, 문의내용 등 문서 관리
예
- Confluence, Trello
3. 이슈 관리 툴
1. 업무별로 업무 내용, 담당자, 소요 시간, 진행 상태 등이 관리 되어야 한다.
=> 위 항목 들을 관리할 수 있고, 수정 시 변경 이력이 남는다.
2. 이슈 발생 시 history의 커밋 메시지로 작업 내용을 분석 할 때
=> 텍스트만 가능한 깃메시지는 개발자에 따라 다르게 이해되지만 사진/문서 등 을 가지고 공유한다면 이해도가 높아진다.
3. 유지보수, QA 등 타 부서에게 업무를 할당받을 때, 타 부서에 담당자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때
=> 타 부서사람은 깃메시지를 보지 못하고 제3자 담당자 지정을 위해 이전 작업 내용을 따로 정리하는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.
목적
- 이슈 관리/추적
예
- Jira
4. 메신저
1. 간단한 문의내용이나 보고를 해야 할 때
=> 작은 업무가 중요한 업무 알림과 혼동되어 혼란을 줄 수 있다.
2. 빠르게 업무 공유을 하고 피드백이 필요할때
=> 직접 미팅하거나, 메일로 주고 받는 경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.
목적
- 소통 및 업무 공유
예
- Slack, Jandi, Hiworks
'dev tools > 협업 도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onfluence/Jira] Confluence, Jira: 사용하는 이유와 환경 설정 방법 (3) | 2023.12.20 |
---|